1.용어의 정리
(1) 비트코인, 가상화폐, 암호화폐
가상화폐와 암호화폐는 같은 의미의 단어이며, 비트코인은 가상화폐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영미권에서는 가상화폐를 “cryptocurrency”, 즉 암호화폐라 부르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암호화폐 보다는 가상화폐란 단어가 훨씬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세계최초로 개발된 가상화폐로서, 시기적으로 가장 먼저 나왔으므로, 자연스럽게 가상화폐 중에서 가장 유명합니다. 즉, 비트코인이 가상화폐를 대표하는 일반명사처럼 사용된다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 책에서는 수천종의 가상화폐중에서 오직 “비트코인”만을 직접 언급하며 다루겠지만, 이 책의 내용은 대부분 다른 가상화폐에도 대동소이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즉, 이 책에서는 비트코인, 가상화폐, 암호화폐란 단어를 아주 엄밀하게는 구분 짓지 않고 사용할 것입니다.
(2) 투자, 트레이딩 , 투기
이 책에서는 “투자, 트레이딩, 투기”라는 용어들 각각을 그리 명확하게 구분하지는 않고 편의상 이들을 모두 “투자”라는 한단어로 혼용하여 사용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투자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투자대상의 내재적 가치에 주목하여 자금을 투입하는 행위이며, 트레이딩은 주로 미시적인 관점에서 가격변동에 주목하여 자금을 투입하는 행위를, 투기는 특별한 관점없이 무분별하게 자금을 투입하는 행위로 도덕적 판단을 수반하는 용어로 사용됩니다. 이하에서 등장하는 “투자”라는 단어는 “수익을 얻기 위해 어떤 식이 되었든 좌우지간 돈을 투입하는 행위” 정도로 개략적으로 이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