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적 면책 사항 *
투자와 관련된 모든 견해에는 항상 불확실성이 내포되어 있으며 실제의 결과와 다를 수도 있습니다. 이 책에 수록된 저자의 견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투자와 관련한 결정은 언제나 독자 자신의 판단에 따라야 하며, 투자의 모든 책임은 독자에게 귀속합니다.
0.이 책에 대하여
최근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 시장이 새로운 투자 대상으로 주목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중에는 아직 제대로 된 투자서 조차 없는 형편입니다. 주식, 부동산을 비롯한 대부분의 투자 대상들이 그러하듯, 비트코인 역시 “누가 비트코인으로 몇 억 벌었다더라” 식의 주변 이야기를 듣고 관심을 갖기 시작하여, 인터넷 블로그와 같은 파편화된 정보 몇 가지를 읽은 후, 자신의 “감(feel)”을 무기로 불나방처럼 용감하게 투자에 나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 책은 비트코인에 대해 완전히 무지한 초보자들에게, 비트코인이 가지고 있는 본질을 밝힘으로써, 독자들이 대박의 꿈에 설레이는 마음을 잠시 식힌 후, 스스로 객관적인 시각을 갖고 냉철하면서도 합리적으로 투자의 방향을 결정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징검다리” 같은 책입니다. 즉, 이 책의 역할은 독자를 정확하게 비트코인 투자의 정문 앞까지만 내려놓는데 그칩니다. 따라서, 비트코인의 구체적인 매매법이라던지, 비트코인으로 결제하는 법과 같이 투자의 본질과는 별 상관이 없는 국지적인 사항들은 이 책에서 다루지 않습니다.
이 책은 먼저 비트코인이 무엇인지 그 정의에 대해 알아본 후, 비트코인 사업의 두가지 갈래인 “비트코인 채굴”과 “비트코인 직접투자”의 “본질”에 대해 살펴봅니다. 마지막장에는 비트코인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에 대한 내용을 비전공자도 최대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서술하여 부록으로 담았습니다.
이 책은 크게 두가지 특징을 가집니다. 첫째로 매우 쉬우며, 둘째로 정직합니다.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그저 따라만 읽으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전문용어나, 지나치게 기술적인 부분은 배제하였으며, 쉬운 단어와 문장만을 사용하여 최대한 지루하지 않게 서술하였습니다. 꼭 비트코인 투자에 관심이 없더라도, 최근의 트랜드인 비트코인 자체에 대한 궁금증을 풀고 싶은 분들, 특히 시중의 수많은 어렵고 난해한 자료들에 지친 독자분들에게 이 책이 유용할 거라 믿습니다.
투자 대상이 그 무엇이든, 그 것이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비트코인이든, 상당수의 투자서적과 투자정보들에는 거짓말이 많습니다. 이 책은 본디 주로 장.노년층으로 구성된 제가 알고 지내던 지인들에게 비트코인에 대해 쉽게 설명하려는 목적에서 만들어 진 것입니다. 저는 이 책을 제 능력이 허용하는 한 최대한 성실한 자세로 모든 내용을 정직하게 서술하였습니다.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